무위자연/植物世上

개여뀌

가루라 2011. 12. 25. 13:39

<개여뀌>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

학   명 : Persicaria blumei GROSS

원산지 : 한국

분포지 :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말레이지아

서식지 : 들이나 길가, 냇가

이   명 : 개역취, 산채, 어독초

효   용 : 위염이나 혈뇨, 자궁출혈이 있을 때 줄기와 잎을 약용한다.

           하천 정화식물, 토지의 초기 정착식물로 가치가 있다.

 

어린시절 냇가에서 고기를 잡을 때쓰는 산야에서 나는 풀이나 열매를 쓰곤 했었다.

그것의 어떤 성분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모르고

그저 어른들이 하는대로 따라 했었다.

여름이면 야산에 파랗게 주렁주렁 달린 때죽나무 열매를 따다

돌에 으깨어 물에 풀면 하얀 거품이 일고

그 물을 마신 물고기들이 마취되어

하얗게 배를 뒤집고 물위에 떠서

그냥 주워담기만하면 되었다.

마취되었던 물고기는 깨끗한 새 물에 담그면

언제 그랬냐는듯 싱싱하게 헤엄치곤해서

인체에 해가 있으리라곤 생각할 수 도 없어서

작은 물고기를 잡는데 애용했던 물고기잡는 방법 중 하나다.

 

마찬가지로 개여뀌의 잎과 줄기를 짓찧어 물에 풀어

물고기들을 순간 마취시켜 잡기도 했는데

그래서 개여뀌를 어독초라고도 부른다.

 

울집 마당에서도 볼 수 있을만큼 전국 어디에나 자라는 개여뀌

우리의 선조들은 과학적 검증데이터나 시약이 없이도

자연에서 나는 무엇이 이롭고 해로운지를 어찌알고

실생활에 이를 이용했을지 자못 궁금하다.

 

물고기잡는 법을 전수하셨다는 삼황오제의 복희씨나

농사와 약초를 가르켰다는 신농씨가

외계문명을 지구에 전수했던 외계인이 아니었을까? ㅋㅋㅋ 

 

'무위자연 > 植物世上'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디지치  (0) 2011.12.30
장딸기  (0) 2011.12.27
풍선덩굴  (0) 2011.12.24
애기나팔꽃(좀나팔꽃)  (0) 2011.12.22
산구절초  (0) 2011.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