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행차/태국

알카자쇼의 화려한 무대공연(태국에 있어서의 한류) 3

가루라 2008. 3. 14. 13:10

태국과 한국의 관계는 고려말 조선 초기로 거슬러 올라가

당시 샤암왕조가 조선에 무역사절단을 보냄으로써 양국의 교류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1927년 일제 강점기에는 칸차나부리주 그 유명한 콰이강의 다리 공사에

일제에 의해 강제징용되거나 정신대로 끌려 오게 되면서 교민의 이주가 시작되었고

약 7~8,000명의 교민이 이민 1세대로 태국에 정착하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 태국인들은 6.25 전쟁 당시에는 병력을 파견하여 우리나라를 도왔던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으며, 그 당시 우리나라보다 훨씬 부유하였던 태국이

오늘날 한국보다 국가경제 수준이 떨어지게 된 것에 대한 반성과 함께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절치부심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최초 교류 후 600여년이 지난 오늘날,

경제적 교류로는 춈부리지역에 약 170여개의 한국 기업이 입주하여

태국 국가산업의 한 축을 이루고 있을 정도로 활발하고,

인적교류에 있어서도 한국교민이 약 3만명에 이르며

한국은 태국의 산업연수생을 5만명 정도 받아 들이는 대신

한국인들에게는 3개월 무비자로 체류할 수 있는 것을 6개월까지 연장 가능하도록 하여

약 3,000명의 한국인 관광가이더들 중 대부분이 이 혜택을 보고 있다고 한다.

문화적 측면에 이르면 Ch7에서 방영되었던 풀하우스(드라마를 본게 없어서)가

한류를 도입을 주도하였고, Ch3에서 방영되었던 대장금에 이르러 무려 시청율 33%를 발판으로

베스트셀러 도서, 의상쇼, 고가 한정식집에 이르기까지

심지어 세계 10대 대학안에 드는 졸라롱콘대학 대학생들이 판관 지진희의 모습을

5~6미터 크기의 현수막으로 제작하여 정부관료의 부정부패를 타도하는데 사용할 정도로

최고조에 달하여 마침내 2007년도 태국인들의 방문희망국 1위가 한국이 될 정도가 되었다네요.

국외에서의 우리나라에 대한 평가가 이렇게 날로 높아져 가는 것만큼

내부적으로도 과연 정말 그러한지 반성하고 그러한 평가 수준에 걸맞게

국가운영시스템이나 문화적, 사회적 체제들을 가일층 높여야 하지 않을까 ? 

알카자쇼의 화려한 무대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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