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위자연/昆蟲世上

꼬마꽃등에와 연잎꿩의다리

가루라 2016. 7. 6. 00:09

연잎꿩의다리에 날아온 꼬마꽃등에

정지비행술이 대단합니다.

체장이 불과 8~9mm밖에 되지 않은 작은 곤충이지만

정지비행하는 습성 때문에

사진 애호가들에게 좋은 피사체가 되는 곤충 중 하나입니다.


<꼬마꽃등에>

절지동물 파리목 꽃등에과의 곤충

학   명 : Sphaerophoria menthastri Linneus

분포지 : 한국, 일본, 중국동부, 시베리아, 유럽,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꽃등에류만도 174종이나 된다네요.

그 중 예쁘고 귀여운 곤충을 찾는다면

단연 꽃마꽃등에와 호리꽃등에가 아닐까요?

구리빛나는 가슴등판, 황색과 검정색의 무늬가 대칭적인 배,

가슴보다 돌출된 겹눈, 돌출된 한쌍의 황색 더듬이

전체적으로 광택이 나는 매력적인 몸매

둘은 구별하기가 쉽지 않답니다.

아래 사진처럼 가슴 옆이 노랗게 드러나면

꼬마꽃등에로 보면 된다네요.

어찌보면 기하학적 패턴을 보이는 무늬때문에

파인더를 통해 한참을 주시하게 만듭니다.

작은 곤충임에도 공격성은 굉장히 강합니다.

한마리가 흡밀을 위해 꽃에 앉으면

이를 노리고 있던 다른 한마리가 정지비행을 하다가

순식간에 공격하는 모습을 종종 보기도 합니다.

크기가 크건 작건

척추동물이든 절지동물이든

생존에 대한 투쟁방식은 똑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네요.

가녀린 줄기 끝에 총체처럼 달린 꽃송이들

그 느낌에 어울리는 꼬마꽃등에가

하나의 이미지로 결합되어 어울리게 보입니다.

초여름 숲에서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삶의 단상

자신에게 꼭 알맞는 곤충에게 밀원을 제공하고

대신에 화수분을 통해 종자를 결실하는

공생과 자족의 삶을

꼬마꽃등에와 연잎꿩의다리에서 봅니다.


'무위자연 > 昆蟲世上'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꼬마까마귀부전나비  (0) 2016.07.29
향수를 부르는 땅강아지  (0) 2016.07.17
얼룩장다리파리  (0) 2016.06.30
포도유리날개알락나방  (0) 2016.06.23
연노랑뒷날개나방  (0) 2016.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