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28

매실나무와 매화

고향집에서 어린 묘목을 가져와 심었던 매실나무 그동안은 꽃만 보는 매화로 여겼었다. 개화기에 냉해가 없었던 덕분인지 3년 전 10kg이 넘는 매실을 따낸 후부터 매화가 아니라 매실나무로 본다. 매화로 보면 감상주의자이고 매실나무로 보면 현실주의자일까? 나는 동전의 앞뒤면처럼 둘 다를 추구한다. 달콤한 향기까지 풍기는 매화를 실컷 즐기고 덤으로 매실을 딸 수도 있는데 어찌 매화로만 볼 수 있을까? 올해 유래없이 많이 핀 매화 잘하면 올해는 10kg이 넘는 매실을 수확할 수도 있겠다. 묘목을 주셨던 어머님께서 살아계셨다면 더 기뻐하셨을 매실을...

개나리 만개한 홍은동 북한산자락길

노란 개나리꽃은 봄철의 상징이다. 개나리 명소로 알려진 곳은 당연히 봄철에 사람이 붐빈다. 응봉산처럼 개나리축제를 하는 명소는 밀려드는 인파에 개나리를 제대로 즐기는 것은 포기해야 한다. 서대문구 홍은동 북한산자락길 개나리군락지는 잘 설치된 목제 데크길을 따라 편안하게 개나리를 즐길 수 있다. 북한산성과 한양도성을 잇는 탕춘대성 아래쪽 북한산 자락을 따라 옥천암 인근으로부터 홍제동 실락원어린이공원까지 목제 데크길을 만들어 북한산자락길로 부른다. 그 자락길을 따라 옥천암 인근 나들목으로부터 약 1.5km 구간이 개나리 군락지역이다. 인파를 피해 조용한 상춘을 원한다면 찾아가보기를 추천한다. 설명이 필요 없는 사진들이다. 홍제천에서 본 북한산자락길 개나리동산 광경이다.

크로커스 꽃보기

올해 유래 없이 많은 꽃을 피운 크로커스 작년에 꽃이 진 후 구근을 캐어 말렸다가 11월에 다시 심었었다. 처음으로 시도해본 추식의 효과였을까? 처음에 보라색, 노란색, 흰색 세 가지 크로커스를 똑 같이 사서 심었지만 처음 심은 후 그대로 두었더니 보라색은 사라져 버리고 노란색은 한 송이만 핀다. 흰색은 턱없이 개체수가 늘었고... 흰색 크로커스의 생명력이 더 좋은 것인가 아니면 흰색이 더 우성이라 흰색만 개체수가 더 늘어난 것인가? 그나마 무리 지어 핀 흰색도 보기에 좋지만 보라색과 노란색을 더 좋아했었고 흰색은 덤으로 샀었던 것인데 오히려 흰색이 주류를 이루어버렸다. 보라색과 노란색 구근을 다시 사서 심어서 색상의 균형을 어느 정도는 맞추어야 할 것 같다.

2월의 하늘매발톱

노지에서는 5월이 되어야 피는 매발톱 겨우내 실내에 들여놓았던 화분 속의 하늘매발톱 2월에 꽃을 피웠다. 거실의 온도를 4~5월의 실외온도로 착각한 하늘매발톱은 잘못이 없다. 감온성에 의한 인위적 개화조절의 영향일 뿐 클레로덴드롱을 키우는 화분에 자리를 잡은 하늘매발톱 노지월동이 안되는 클레로덴드롱 때문에 겨울철을 실내에서 보내고 개화시기를 앞당겨 겨울에 실내에서 핀 꽃은 열매가 제대로 결실이 되지 않는 안타까움이 있지만 철 모르고 핀 꽃 덕분에 화사한 겨울 거실을 본다.

꿀풀과의 꽃?

작년에 어딘가에서 풀씨가 날아와 화분에 자리 잡더니 고운 보라색 꽃을 피웠다. 꽃모양은 아주가, 꿀풀 등을 닮은 것으로 보아 꿀풀과의 식물로 추정된다. 그러나 꿀풀과의 식물을 다 찾아봤지만 애석하게도 같은 것을 찾을 수가 없었다. 달걀모양에 가까운 피침형 이파리는 마주나며 양면에 잔털이 있고 잔 거치가 있다. 골이 있는 사각형 줄기는 들깨 줄기처럼 생겼고 잔 털이 빽빽하다. 꽃은 줄기 끝과 상부의 잎자루 사이에서 난 꽃줄기에 수상꽃차례로 달린다. 꿀풀과 식물을 다 찾아봤지만 아직도 이름을 알아내지 못했다. 올해도 다시 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름을 알고 싶다. 고수분의 리플을 부탁드린다.

큰기러기

우리나라에 찾아오는 겨울철새 기러기 무리 중 가장 큰 #큰기러기 그러나 크기에 있어서는 쇠기러기나 흑기러기와도 크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다. 쇠기러기가 75Cm 정도인데 반해 큰기러기는 76~89cm 정도이다. 게다가 깃털이나 가슴의 색깔만으로는 큰기러기와 쇠기러기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아래 사진의 오른쪽은 큰기러기 우측을 보고 서 있는 한 마리는 쇠기러기다. 큰기러기는 큰기러기끼리 쇠기러기는 또 그 종끼리 무리를 이루는 것만도 아니다. 두 종류의 기러기가 섞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큰기러기와 쇠기러기를 구분하는 것은 부리의 색깔과 머리의 하얀 무늬이다. 쇠기러기는 분홍색 부리에 이마에 흰색의 무늬가 있다. 큰기러기는 부리가 검은색이지만 부리 끝 가까이에 등황색의 띠가 있다. 둘 다 다리는 주황..